"제약·바이오株, 금리인하 수혜…내년 상반기까지 강세"

입력 2023-12-25 17:58   수정 2023-12-26 00:30

올해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제약·바이오주가 내년부터 본격적인 반등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음달 미국에서 열릴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가 주가의 단기적인 분수령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200 헬스케어지수는 이달 들어 7.86% 올랐다. 코스닥150 헬스케어지수도 13.03%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2.53%)와 코스닥지수 상승률(+2.76%)을 크게 웃돌았다. 지난 22일 증시에서도 에스씨엠생명과학(+20.94%), 보로노이(+10.23%), 유한양행(+5.21%), SK바이오팜(+2.52%) 등이 강세를 보였다.

제약·바이오주는 널뛰는 테마주 장세 속에서 소외됐다.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신약 개발사의 기업가치가 하락했고 수익성 저조로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영향이다. 일부 바이오텍 기업은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 조달에 나서며 주가 하락폭을 키웠다.

전문가들은 제약·바이오주가 내년 상반기까지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본격적인 신약 개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데다 금리 인하 기대감이 반영되면서다. 이동건 SK증권 연구원은 “제약·바이오 업종은 내년 금리 인하의 대표 수혜 업종”이라며 “다른 성장주 대비 상승폭이 작았다는 점도 강한 반등이 가능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신약 성과가 기대되는 중소형주에 대해 증권사들은 잇달아 목표가를 높여 잡고 있다. 이날 현대차증권은 한올바이오파마의 목표가를 기존 6만3000원에서 7만원으로 상향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최근 그레이브스병 임상 2상에 성공하며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삼성증권도 신약 ‘케이켑’을 보유하고 있는 HK이노엔의 목표가를 5만3000원에서 5만7000원으로 높였다.

다음달 8일부터 열릴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가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이 행사는 바이오업계 최대 행사로 꼽힌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SK바이오팜, 삼성바이오로직스, 유한양행, 에이비엘바이오, 신테카바이오 등이 참여한다. 내년 2분기에는 미국암학회(AACR·4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5월), 세계내분비학회(ENDO·6월) 등이 줄줄이 예정돼 있어 제약·바이오주를 향한 기대감이 상반기 동안 계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KB증권은 이날 연구개발 모멘텀이 있는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유망 종목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한미약품을 제시했다. 교보증권은 바텍과 유바이오로직스를 ‘톱픽’으로 꼽았다.

전효성 기자 ze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